리는 모두 성공을 꿈꾼다. 부와 명예, 풍족하고 여유로운 삶, 스스로의 성취에 만족감을 느끼고 또 다른 도전에 용기낼 수 있는 삶. 저마다 원하는 성공의 모습은 조금씩 다를지라도 한 가지 공통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자신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일 것이다. ‘포라클컴퍼니’의 조현우 대표는 사람들에게 그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 성공에 다다르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안내하고 있는 인물이다.
삶에 기적을 만드는 일, 내 마음 속 깊은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에서부터
‘포라클’은 ‘For the Miracle’, 즉 ‘기적을 위해서’라는 뜻의 문장을 줄인 이름이다. ‘기적 같은 삶을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답을 함께 공부하고 또 배워나가겠다는 각오가 ‘포라클’이라는 이름에 담겨있다. 이에 대해 조현우 대표는 “제가 포라클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사실 제 삶의 힘겨움 때문이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내겐 너무도 힘든데, 다른 사람들을 보면 다들 잘 살고 있는 것처럼 보였거든요. 그래서 ‘내 삶에도 기적이 일어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음공부’라는 걸 알게 되고 제 삶이 더 나은 쪽으로 바뀌어가는 걸 느끼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도 이걸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기적, ‘저도 잘 살고 싶어요’, ‘저도 부자가 되고 싶어요’, ‘저도 행복해지고 싶어요’, ‘저도 연애를 하고 싶어요’, ‘저도 결혼하고 싶어요’라는 기적들을 이루는 방법을 알려드린다는 의미를 바로 ‘포라클’이라는 이름에 담았죠”라고 설명했다.
조현우 대표는 현재 구독자 1만7천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포라클 마음공부 TV」와 네이버 블로그 「포츈카의 행복 연구소」, 네이버 카페 「포라클 컴퍼니」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콘텐츠 정보를 전하거나, 「포라클 풀영상 채널」에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시청자들과 소통한 방송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행운과 행복을 주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포츈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조현우 대표는 유튜브, 블로그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리 삶을 변화시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여러 정보와 조언을 전하고 있으며, 강연 활동과 상담, 수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가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는 바로 ‘마음공부가 내 삶의 기적을 불러올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라는 사실이다. 조 대표는 “저 또한 한 때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었고, 그런 제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는 결심을 한 뒤로 여러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직접 제 삶에 실험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그러면서 무엇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를 깨달았죠. 그리고 이를 사람들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시행착오는 방법을 가다듬을 수 있도록 돕지만, 또 어떤 시행착오는 삶을 더 힘들게 만들기도 하거든요. 제가 겪은 시행착오들을 다른 사람들은 최대한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라며, "2011년 무한도전 가요제에 나온 노래 <말하는대로>를 보면 유재석씨도 말하는대로 된다는 것을 믿을 수 없었지만, 눈으로 본 순간 믿을 수밖에 없다는 가사가 나옵니다. 우리의 생각은 말이 되고, 우리의 말은 씨가 되어 현실에서 꽃을 피웁니다. 그래서 내 생각을 바꾸는 일이 내 인생의 방향을 결정지을만큼 중요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그 생각을 바꾸기 위해선 내 마음속 진짜 생각을 알아야겠죠. 내 마음속 깊은 생각을 알아가는 여정을 떠나는 게 '마음공부'입니다"라고 설명했다.
마음의 변화가 현실적인 삶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현우 대표가 여느 강사들 또는 컨설턴트들과 다른 점은, 그가 단순히 이론과 이상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효과와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실제로도 그는 투자 방법에 대한 조언이나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고, 관련 컨텐츠를 제작해 업로드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저는 이게 진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마음공부를 해서 내 삶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잘못된 마음공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실전 마음공부’라고 표현을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음공부를 통해 반드시 현실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죠. 돈도 잘 벌게 되고, 연애도 잘 풀립니다. 건강해지고, 사회생활에서도 수월함을 느낄 수 있게 되죠. 실제로도 저와 오랫동안 공부하신 분들 중에는 월 수익이 늘어난 경험, 이전까지는 모태솔로였다가 연애를 하게 되거나 결혼을 한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삶에 변화가 생긴 것이죠”라며, “제가 별로 안 좋아하는 것 중 하나가 영적인 수행과 고양만을 추구하면서 현실을 등한시하는 겁니다. 삶에서의 실질적인 그리고 긍정적인 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반쪽짜리 공부를 하는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저는 보다 현실적인 상담과 조언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말과 행동의 변화도 이끌어 낼 수 있고, 이는 나와 주변의 관계도 보다 나은 쪽으로 변화시킵니다. 나 자신도 보다 목표에 집중하게 되고, 그만큼 목표와 관련된 정보를 더 쉽게 받아들이게 되죠. 표면적으로 드러난 ‘마음공부로 삶을 좋아지게 만든다’라는 말은 단순하지만, 그 안에는 무수히 많은 요소들과 작용들이 존재하는 거죠”라고 설명했다.
이에 덧붙여 조 대표는 “예전에는 과거의 저처럼 지옥 같은 인생을 살고 있는 분들이 강연에 많이 오셨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제가 겪어봤던 것들, 그 시행착오들을 이야기해 드리는 것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지금은 그런 생각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자신의 인생이 그렇게 절망적이지 않더라도, 그저 더 잘 살고 싶은 분들이 많이 찾아오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의 삶과 다른 삶을 삶고 싶은 분들, 인생에 있어 무언가 도약을 이루고 싶고, 지금보다 더 풍요로워지고 싶은 분들이 오셔서 그 행복을 가져갈 수 있다면, 그 분들이 또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하거든요”라고 밝혔다.
현재 조현우 대표는 연 1~2회 진행하는 포라클 행복 강연회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준비, 계획하고 있다. 먼저 최근에는 저서 집필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간 경험한 여러 에피소드들과 자신의 삶에서 창조한 것들, 생각을 바꿈으로써 현실이 달라진 부분들을 책(가제-라이프 코치 조현우의 ‘기적을 쓰다’)에 담았다고 한다. 그리고 향후 기회가 된다면 자연 속에서 마음공부를 할 수 있다는 명상센터를 마련하고 싶다는 바람과 함께, 보다 현실적인 마음공부, 즉 명상만이 아니라 피트니스를 함께하며 심신을 모두 수양하고, 현실적인 변화를 위한 투자 공부도 진행할 수 있는 공간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