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족, 행복한 아동을 위한 상담센터
심리상담은 보다 건강한 인간관계, 보다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훌륭한 ‘처방’이다.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는 전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중 만난 송기춘 센터장과 전은청 센터장, 최진순 센터장이 건강한 가족과 행복한 아동을 위해 지난 2013년 11월 문을 열었다. 성장과 마음건강의 회복을 필요로 하는 아동, 청소년, 성인과 부부,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담을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연구, 개발하는 상담전문기관이다. 내담하는 가족의 건강성 회복과 내담자들의 심리적 어려움, 행동적인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을 위한 전문적인 심리진단 및 치료를 지향하고 있다.
송기춘‧전은청 센터장은 “저희 센터는 5세 이상에서 노인까지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관계 중심의 상담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 또는 가족 안에서 나타나는 굉장히 고질적으로 만연한 관계 갈등 등을 함께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라고 피력했다.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는 전주시 내의 전북교육청과 전주교육청, 아동보호전문기관을 비롯해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다양한 기관들을 비롯해 초중고와의 연계를 통해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상담하며 지역사회 아동 및 가족의 건강한 회복과 성장을 돕는다. 올해에도 전주시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지원 협약, 전주교육지원청 Wee센터 ‘자살(해) 위기학생 심리정서지원’ 상담전문기관 선정,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전북지부-위기아동 및 가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어 지역사회 내 학대피해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또한 전은청 센터장과 송기춘 센터장은 각각 전라북도 교육지원청에서 학교 폭력 회복조정위원과 지방법원에서 협의 이혼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력을 하고 있으며 전주지검 인권상담실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상담’, ‘교육’, ‘진단’ 세 가지로 나뉜다.
치료프로그램에서는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을 비롯해 성인 및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미술치료, 모래놀이치료, 가족상담, 진로상담, 집단상담 등을 진행한다. 내담자 및 그 가족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기법, 다양한 접근을 해당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한다.
교육프로그램은 상담전문가를 위한 그림분석과정과 워크샵 및 슈퍼비젼, Case Conferance, 학술 및 상담기술 Study Group을 운영한다. 내담자 및 일반인을 위한 교육으로는 부모자녀관계교육, 자녀양육교육, 감정코칭, 부부교육, 발달교육 등을 진행한다.
진단프로그램에서는 내담자의 정확한 심리진단과 평가를 위해 전문적인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다양한 분야의 양적검사 및 투사검사를 통해 심층적인 심리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상담계획을 세워 보다 더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한다.
진정한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터
상담을 받는 과정 속에서 가족이 함께 변화되는 그런 모습들을 보면 굉장히 보람을 느낀다 말하는 송기춘‧전은청 센터장은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는 내적, 외적인 어려움들을 잘 극복하고 진정한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지금도 여러 가지 방식을 도입해 다른 사례들을 잘 다룰 수 있도록 계속 공부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라며 “인간 성장에 대해서 더 많이 이해하면서 그렇게 한 개인 또는 가족, 부부들이 성장하고 나아가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라고 피력했다.
앞으로도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에 오는 이들의 발걸음이 나갈 때는 평화롭고 행복하게 웃는 얼굴로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송기춘‧전은청 센터장은 이를 위해 좋은 상담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피력한다.
마음샘 내담자들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노력은 조금씩 그 빛을 발하고 있다. 지역민들이 생각하는 심리상담에 대한 편견을 없앴고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력자로서 길을 안내했다. 그리고 이러한 이들의 노력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지역민들의 평안과 휴식을 위한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